[기업의 글로벌화]
(1)절대생산비와 비교생산비: 세계화 속에서 자급자족의 경제활동을 전개할 것인지 아니면 문화를 개방하여 수출입에 의존하는 경제활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논의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론이 대두된 바 있다. 그 하나는 절대생산비설에 기초한 절대우위 이론이고, 또 하나는 비교생산비설에 기초한 비교우위 이론이다. 아담 스미스는 어느 한 나라가 다른 나라들보다도 절대우위하에서 특정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때 그 나라는 그 제품생산에 전념하고 타의 제품은 수입해서 사요할 때 부의 극대화는 실현된다는 절대상산비설을 주장하였다. 그런가하면, 데이비드 리카도는 어느 한 나라가 어떤 제품을 다른 제품보다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다면, 그것이 절대우위를 점하지 못할지라도 비교우위를 갖는 그들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글로벌무역 : 글로벌무역 또는 국제무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기본개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1)무역균형- 상품의 수출입을 통한 무역에서 수지가 맞을 때 무역균형은 확보된다. 그러나 , 총수출가치가 총수입가치를 초과할 때에는 출초가 되고 총수입가치가 총수출가치르 ㄹ초과할 때에느 입초가 된다.
2)지급균형 : 지급균형이란 한 나라에 입출되는 순화폐의 흐름을 말하는데, 무역에 있어서 입초와 출초가 있듯 지급균형에 있어서도 출초와 입초가 있을 수 있다. 전자는 화폐가 해외로 유출되는 양보다 유입된 양이 클 경우이고, 후자는 유입된 화폐보다 유출된 화폐가 더 많을 때이다.
3)환율: 환율이란 어는 한 나라의 통화가치를 다른 나라의 통화가치로 나타낸 비율을 의미하는데, 통화에 대한 공급 이상의 수요가 있을 때 통화의 가치는 올라가고 통화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클 때 통화의 가치느 ㄴ떨어진다. 이것은 곧 시장여건에 따라 통화가치가 변동되는 변동환율제가 유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환율은 한 나라의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부는 외환시장에 개입해서 환율을 조절해 나간다. 자국 통화가치가 타국 통화에 비해서 지나치게 낮다고 느낄 때, 중앙은행은 시장에 개입하여 자국통화를 사들임으로써 통화가치의 안정을 도모한다. 환율과 무역균형은 밀접하게 관련된다. 예로, 달러가치가 하락하면 다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게 되고 그로써 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용역의 가격은 떨어지게 된다. 반대로 , 달러가치가 상승하면 달러수요는 커져서 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용역의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4)구상무역: 이는 구각간 무역을 위해서 화폐보다 제품이 보다 많이 사용될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1950년대 동아시아 공산주의국가와 서방국간에 이같은 형태의 무역이 있었다.
(3)글로벌무역의 장애요인 : 많은 기업들은 외국시장에 뛰어들기를 꺼려하는데 그 이유는 대상시장에 대한 지식이 없다든지 또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1)계획수립과제에서 생기는 문제점- 기업이 훌륭한 계획을 수립하려면 누가 신제품을 구매하는가? 구매대금수준은 얼마가 적당한다? 시장규모느? 스타일의 중요성은 어느정도 인가? 소비자기호는 무엇인가? 등등에 관해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를 적기에 수집한다는 것은 개발도상국 기업의 경우 그렇게 쉽지 않다. 더욱이 정치적 안저잉 유지되지 못할 때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하 ㄴ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2)정부의 규제: 외국의 정부가 지나친 규제를 하게 될 때 해외에 나가서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그렇게 용이한 일이 아니다. 더욱이 , 오늘날 많은 정부는 해외기업과의 경쟁에서 국내기업을 보호하려 하기 때문에 그같은 어려움은 더 커지고 있는데, 정부가 취하는 각종 규제내용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가. 세금규제 - 많은 나라에서는 수입품에 대해 관세라는 수단을 통하여 수입규제를 하고 있는데, 관세가 무거울 수록 해외 상품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이는 자국내 기업의 가격경쟁력을 강화시켜 국내산업을 보호할 수 있다.
나. 외환관리: 어떤 나라에서는 중앙은행을 통해서 수입품 구매에 사용될 수 있는 해외통화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수입을 저지한다. 말하자면, 경제 및 정치적 목적 으로 특정제품의 수입에 피룡하 ㄴ해외통화의 사용을 정기적으로 제한하는 조취를 취하는데, 그것이 때로는 기업으로 하여금 필요부품을 구입할 수없게 하는 경우도 생기게 한다.
다. 수입할당과 통상금지: 수입할당이란 한 나라로 수입되는 제품단위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고, 통상금지란 특정제품의 수입에 대한 수출이브이 전면적 금지조치를 내리는 것을 말한다.
라.차감상쇄계산협약: 이는 주체국 정부가 해외 공급선들로 하여금 자국의 제품수요자들과 호혜적인 무역협정을 체결함에 있어 동의하도록 하는 정책을 마라한다. 예를들어, 콜롬비아 정부는 스페인 기업으로 하여금 자국의 커피를 구매해 줄 것을 요구하는데 그같으 ㄴ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콜롬비아 정부는 스페인 기업으로부터 버스구매를 하지 않는다.
마. 덤핑- 이는 어느 한 나라가 다른나라에 제조원가 또는 시작가격 이하로 제품을 수출하고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바. 수출지원: 해외에 제품을 수출할 경우 수출보조금 등 금융지원을 한다거나 각종 세제상의 혜택을 줌으로써 수출을 조장 할 수 있다.
사.수입품표준화: 수년간 정부기관은 자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수입품에 대한 표준을 설정 운영해 왔다. 그같은 조치는 해외상품의 수입을 크게 제한한다.
아. 경제적 충격: 정부의 규제는 세계경제를 왜곡시킨다든지 제품의 가격을 인상시키고 국내 소비자들로 하여금 저품질의 제품을 사용케 강요하며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케 한다.
3)문화적 요인: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기업은 종업원과 소비자의 태도를 파악하지 못함으로써, 종업원과리와 소비자 구매동기 유발을 할 수 없게 된다. 이같이 문화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커달란 영향을 끼친다.
4)정치적불안: 해외에서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대체적으로는 현지의 정치적 안정이 보장되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정치적 불안때문에 해외자산을 투자대상국에 무상으로 넘겨주는 경우도 있다. 정치적 불안 때문에 파견근로자를 납치당한다든지 사보타지, 방화 등에 의해서 뜻밖의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5)경제적 여건 : 한 나라의 경제발전 수준과 그에 수반되는 경제적 여건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의의를 갖느다. 각종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하부구조가 튼튼할 경우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6)물적인 저해요인: 이는 주로 조립공장과 부품공장간에 거리가 멀어서 부품의 운반이나 부품 조달시간 기타 비용면에서 불리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이다.
[해외시장에의 진출]
맥도널드는 선진국에서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으로서, 상품수출, 기술수출, 자본수출, 공장수출 및 기업수출을 열거한 바 있다. 이는 후진개발도상국들의 유치산업보호책에 따른 무역장벽을 뛰어넘기 위한 일련의 방안으로써 이루어진 해외시장 진입전략이었다. 말하자면, 완제품 중심의 상품수출이 관세장벽에 부딛치자 선진국들은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이 보유한 기술수준의 저위성을 문제삼아 기술협약이나 기술제휴 , 기타 기술원조 등의 명목으로 상대국 시장에 대한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기술과 인력 , 부품, 기계 등을 함께 수출하는 효과를 거두어들였다. 그러나 그들 선직국들은 그것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투자대상국의 자본부족을 지원해준다는 명목으로 자본수출을 통해 합작투자회사를 공동 설립, 운영함으로써 후진국 시장에의 접근을 보다 쉽게 이룰하였다. 합작투자회사는 양국기업간에 기업설립과 경여의 공동목적성을 내세워 경제자원의 공동개발, 공동경영 과 경영계산의 공동성, 기타 일시적 목적에 기초한 단일목적성에 의거 후진국 진입에 성광할 수 있었다, 그로써 투자 주체국들은 해외경영활동을 통해서 기업위험을 분산시킨다든지 휴진국 시장에 대한 기업수출의 예비적 시도의 한 방안으로써 그같은 회사를 운영해 왔다. 그러나 선진국들은 자본수출만으로 만족을 하지 않고 공장 자체를 몽땅 후진국에 끌고 들어가는 플랜트 수출을 시도하게 된다. 플랜트도 발전 , 화학, 비료, 제철, 제강 , 금속가공, 광산설비, 수송기계, 제재 및 공작기계, 공장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서 , 그것도 수출국의 산업수준을 단적으로 나타낸다든지, 외화가득률이 높으며 계약금 또한 상당수준에 이르고 자국의 A/S를 반드시 필요호 하는 공장을 수출 해 왔다.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6가지 방법은 수출, 라이선싱, 프랜차이징,현지마케팅자회사, 합작투자회사, 완전 소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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